저자 : 이은혜이신혜 글·그림

발행일 : 2022-05-24

형태 : 56 | 200*287 | 양장

ISBN : 979-11-6588-189-4 74810

스마트 스토어 YRURY BOOKS 독후 활동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가 아니라 ‘토끼’ 귀?

돼지 임금님이 너무 더워서 물통의 물을 머리에 뒤집어씁니다. 그런데 그 물을 퍼온 우물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주의! 길어집니다.”
이제 토끼 귀가 된 돼지 임금님에게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임금님 귀는 토끼 귀』는 옛이야기 『임금님 귀는 토끼 귀』를 패러디하여 패러디의 진수를 보여 주는 아주 통쾌한 그림책입니다.

신라 경문왕의 이야기가 21세기 감성으로 새롭게 탈바꿈하다

옛이야기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는 삼국유사에 실린 경문왕 이야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그리스와 로마 신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이스칸다르 왕 이야기와 미다스 신의 이야기가 실크로드를 따라 신라에 전해지고 재해석된 것이지요.

이은혜, 이신혜 작가는 옛이야기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를 『임금님 귀는 토끼 귀』로 완전히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이야기의 포커스도 교훈이나 메시지보다 코미디의 재미와 현대적인 해석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옛날 신라 사람들이 그리스와 로마 신화를 경문왕 이야기로 바꾼 것처럼 이은혜, 이신혜 작가는 신라 경문왕의 이야기를 21세기 감성으로 새롭게 탈바꿈한 것입니다.

인생에 없는 것 세 가지-공짜, 정답, 비밀

세상에는 거짓말이 많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많이 듣는 말 세 가지가 이겁니다. 이건 공짜야. 이게 정답이야. 이거 비밀인데. 옛이야기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역시 세상에 비밀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또는 소문을 당할 수는 없다고도 합니다. 비밀과 소문에 대한 두려움을 담은 것입니다.
반면 이은혜, 이신혜 작가는 『임금님 귀는 토끼 귀』를 통해 소문과 비밀에 대해 긍정적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소문으로 비밀이 드러나면 불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행복해지는 마법을 보여준 것입니다. 이 점이 아주 놀랍고 신선합니다. 마치 어둠과 공포의 시대를 지나 빛과 희망의 시대를 여는 것 같습니다. 과연 이은혜, 이신혜 작가가 제시하는 긍정적인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유머와 지혜의 코미디

이은혜, 이신혜 작가는 이미 그림책 『엄지 척』을 통해 유머와 지혜가 어떻게 환상적인 하모니를 만들어내는지를 보여 주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웅이의 선행을 제대로 살피지도 못하고 엄지척을 보내던 엄마의 충격적인 결말을, 책을 읽는 독자들은 폭소와 함께 생생하게 기억할 것입니다. 그리고 작가의 유머와 지혜에 엄지척을 보냈을 것입니다.
『임금님 귀는 토끼 귀』 역시 주인공들의 지혜가 번득입니다. 왕관 장수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임금님의 명령에 말하지 않고도 말하는 신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밝혀졌을 때 임금님은 왕관 장수를 벌하는 대신 행복해지는 지혜를 발견합니다. 이은혜, 이신혜 작가는 유머라는 긍정의 힘으로 지혜라는 해결책을 발견하는 현자의 경지를 보여줍니다. 유머를 통해 독자를 현자로 만드는 그림책, 바로 『임금님 귀는 토끼 귀』입니다.

 

이루리 볼로냐 워크숍 기획 작품

이은혜, 이신혜 작가님은 이루리 볼로냐 워크숍에서 『임금님 귀는 토끼 귀』를 기획하고 함께 만들었습니다. 워크숍 기간 내내 웃음 폭탄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함께 작업하는 다른 작가님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임금님 귀는 토끼 귀』는 긍정과 유머가 작가와 주변 사람들 모두를 어떻게 행복하게 만드는지 보여 주는 걸작입니다.

 

*기발하고 자유로운 상상력과 탁월한 유머 감각!
이은혜, 이신혜 자매 작가야말로 코미디의 천재다.
_이루리(작가/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

이은혜 글·그림

1983년 7월 26일생. 사자자리. 아주 어릴 땐 화가를 꿈꾸었으나 창의성이 없는 것 같아 일찌감치 화가의 꿈을 포기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다 그림책을 만났고, 지금은 그림책과 함께하는 수업에 푹 빠져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만들어 볼 기회를 주려고 노력하다가 동생과 함께 『엄지 척』을 만들었습니다.

이신혜 글·그림

1986년 1월 18일생. 염소자리. 어릴 때부터 이런저런 캐릭터를 그리고 끄적이기를 좋아했습니다. 체대를 졸업하고 회계 일을 하면서 작가와는 먼 분야에서 평범하고 재미없는 인생을 살았습니다. 종종 언니가 보여 주는 그림책들을 보다가 그림책의 매력에 빠졌고, 언니와 함께 『엄지 척』을 만들었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